본문 바로가기

김영화의 7B

Steve's Storytelling


2012.02.20 Monday 스티브의 스토리텔링 제206호

Steve's Storytelling

이 뉴스레터는 매주 발행되며 칼럼, 추천도서, 우스개 소리, 리더십 단상, 포럼 후기 및 요지 등으로 꾸민 스티브의 스토리텔링입니다.

끝없이 '왜'라고 물어라

근데 이게 잘 습관이 안 되어 자꾸 잊어버려요. 질문대화법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고마운 행복한 경영이야기... 감사합니다^^

이치를 따질 때에는 반드시 깊이 생각하고 힘써 탐구하여야 한다. 의심할 것이 더 이상 없는 곳에서 의심을 일으키고, 의심을 일으킨 곳에서 또 다시 의심을 일으켜 더 이상 의심할 것이 없는 완전한 지경에 바짝 다가서야 비로소 시원스럽게 깨달았다고 말할 수 있다. - 정조대왕, [정조 치세어록]에서 (안대회 저)
.....more

포럼 I

대통령의 경제학 - 바람직한 차기 대통령은?

일시: 2012년 2월 15일(수) 07:00 - 09:30
장소: 은행회관
연사: 이장규 서강대 교수
주최: nsi 국가경영전략연구원

중앙일보 편집국장과 대기자 출신답게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에 대한 연구를 많이 해서 그런지 좋은 강연이었다. 그의 핵심 메시지는 이제 더 이상 경제대통령이나 CEO대통령을 기대하지 말자 왜냐하면 국민의 기대가 이미 너무 커버렸다 점이었다. 공감이 된다. 차기 대통령이 누가 되든 대통령은 국민 앞에 더 겸허하게 의회를 상대로 차원 높은 정치를 해야 한다.

강연요지
- 책대로 안되는 경제역사를 우리가 보아왔다.
- 정책은 사람 중심의 경제발전사이다.
- 사람에 따라 정책이 달라진다.......more

포럼 II

그림의 세계 - 우뇌발달 그리기 연습

일시: 2012년 2월 15일(수) 18:00 - 19:30
장소: 삼성생명강남타워 10층
연사: 김영화 화백(골프화가)
주최: 강남경제인포럼

참 놀라운 경험을 했습니다. 평생 그림이라고는 전혀 나와는 맞지 않았던 필자가 김화백의 요청으로 화이트보드에서 왼손으로 오른손을 그렸는데 신기하게도 잘 그렸습니다. 그런데 오른 손으로 바꿔 그림을 그렸더니 보기가 민망할 정도로 그림이 잘 그려지지 않았습니다. 왼손으로 그리는 것은 오른쪽 뇌를 사용했다는 증거라네요. 신기합니다. 한번 해 보세요. 믿기지 않은 일이 생깁니다.......more

About

웃음특강, SNS특강/비즈니스코칭 - 2월/3월

제양, 위너스자산관리,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
하이패밀리, ROTC15 기독장교회, 한국웃음연구소
대구복현교회, 함양개평교회, 부산태종대교회, 김영화 갤러리

Twitter,Cell,Facebook,Blog

@stevejung3 010.5296.3695
stevejung3@gmail.com
http://blog.naver.com/aimshome

스티브 칼럼: 힘을 빼라

골프를 시작할 때 가장 많이 듣는 말이 힘을 빼라는 말입니다. 힘 빼기 3년을 하고 다시 힘 넣기 3년을 해야 한다고들 합니다. 골프뿐 아니라 무슨 운동을 하든지 배우기 시작할 때 긴장하면 자신도 모르게 힘이 들어가게 되고 실력을 키워가는데 그 힘이 바로 가장 큰 장애물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힘 빼기만 제대로 하면 그 다음 단계는 아주 쉬워집니다. 이와 비슷한 말로는 마음을 비워야 한다고 합니다. 욕심으로 마음을 가득 채우면 자신도 모르게 목에 힘이 들어가게 되고 그 욕심을 이루기 위해 아무리 노력해도 결과는 오히려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마음을 비우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사실 한 가지는 자신은 분명히 힘을 빼고 마음을 비웠다고 하는데 남이 보면 전혀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는 얼마 전 아주 소중한 경험을 했습니다. 유명한 골프화가 한 분을 만났는데 필자로서는 평소 그림 그리기는 자신도 없고 해 본적도 없는데 그 분의 인도를 따라 왼 손을 사용하여 오른 손의 모양을 스케치했는데 아니 이게 웬일인가요? 제 눈을 의심할 정도로 잘 그려지지 않겠습니까? 화백님의 말로는 오른 손잡이인 제가 힘이 전혀 들어 있지 않은 왼손과 감성의 창고인 오른 쪽 뇌를 사용했기 때문이랍니다. 그 말을 믿을 수 밖에 없는 이유는 곧 이어 오른 손으로 왼손 모양을 그렸는데 아주 이상한 그림이 그려졌습니다.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저의 왼쪽 뇌는 아주 잘 발달되어 있는데 비해 상대적으로 감성을 조절하는 오른 쪽 뇌는 지금까지 거의 쓰지 않아 감정이 메말라 있다고 합니다.

상세보기

[추천도서] 생각지도 못한 생각지도

유쾌한 지식산부인과의사, 유영만 교수가 생각지도 못한 이야기들을 털어놓는다!
요즘 저자에게는 별칭이 하나 생겼다. 자칭'지식산부인과의사'라고 밝히는 것에 주저함이 없는데 평소 관심을 갖고 고민하던 여러 가지 분야의 지식융합, 생각지도 못한 생각들과 현상들의 결합, 즉 지식을 새롭게 잉태시키는 삼매경에 푹 빠져서 지낸다. 저자는 평범한 일상에서 평범하지 않은 일탈을 꿈꾸어왔다. 그리고 행복한 일탈을 실천하면서 진자 행복하다고 말한다. 틀에 박힌 생각에서 벗어나 새로운 마음과 눈으로 세상을 바라볼 때 비로소 새로운 생각이 마음속에서 자라는 것이다. 우리의 생각을 제한하는 고정관념, 관습, 타성 등을 말끔히 털어버린 후 늘 색다른 시도를 해야만 색다른 경험들이 쌓이고 그 같은 경험들이 모였을 때 더욱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과연 저자가 말하는'생각지도 못한 생각'이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 more

상세보기

[웃음충전소] 감옥과 직장의 차이

감옥 : TV를 보거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직장 : TV를 보거나 게임을 하면 해고된다.

감옥 : 하루에 세 끼를 얻어 먹는다.
직장 : 한 끼를 해결하기 위해 한번만 휴식이 주어지며 밥값도 내야 한다.

감옥 : 개인용 화장실을 갖게 된다.
직장 : 화장실은 공용이다.

감옥 : 가족이나 친구의 방문이 허용된다.
직장 : 가족이나 친구에 대해 언급조차 할 수 없다.
.
.
........more

상세보기

스티브의 스토리텔링

사업자 정보 표시
artin | 김영화 | 서초구 서초3동 1546-4 소담빌딩 b1 | 사업자 등록번호 : 114-09-25133 | TEL : 02-597-6017 | Mail : prada605@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114092513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